2023.04.27, 7th DX Forum - ChatGPT 활용 사례로 보는 인공지능과 데이터의 미래 발표

발표자료

소회(所懷), 마음에 품고 있던 회포(懷抱)

  1. ChatGPT의 경우 개인적인 경험이야 미천하기 이를 때 없지만, 저는 ChatGPT를 사용한 생산 활동에 대해서 부정적입니다. 왜냐하면 OpenAI의 '저작권'에 대한 논의사항이 아직은 '동의'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주변 친구들은 이런 태도에 대해서 '(여전히) 병적인 집착'이라고 하지만 ChatGPT로 생성해낸 문장은 누군가의 저작물을 사용해서 만들어냅니다. 만약 저작권에 대한 합의가 올바른 방향으로 흘러가지 않으면, ChatGPT가 만들어낸 문장을 ChatGPT가 학습에 사용하게 될 것이다2022년 Ryuichiro Hataya의 논문. 이것은 결과적으로 모두에게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올껍니다.

  2. 생성하는 모델을 활용하는 사용자에 대한 편견도 존재합니다. 대부분 초급 개발자가 많은 이득을 볼 것으로 생각하지만, 회사에서 생성 모델을 적용해본 결과 어느 정도 도메인 지식이 있고 프로그램 구조나 UI/UX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디자이너가 효율적으로 활용하였습니다. 이것은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능력보다는 구성하고 설계하는 능력을 더 크게 요구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약, 현재 초급 개발자라면 프로그램 구조나 CS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필요가 있고 중급자라면 생성 모델을 사용해서 빠르게 코드를 구성하는 방식을 연습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3. 마지막으로, 유료 서비스로 제공하는 생성 모델을 가능하다면 빠르게 사용해 보길 권해봅니다. ChatGPT나 Midjourney에 대해서 여전히 부정적이지만 생성 모델이 우리의 미래를 급격하게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부정적인 측면에 대한 시각은 견지하지만, 기술에 대한 접근 기회를 놓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4. 첨언하지만, 생성모델에 대한 사회적 합의나 저작권 등에 대한 논의가 진지하게 이뤄지길 바랍니다. 금액을 지불하고 생성 모델을 사용함에 있어서 해당 금액이 원 창작자에게 올바르게 돌아가서 내가 사용하는 모델의 성능이 더 좋아지길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