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G Busan 2017, Python 스터디 #1

스터디를 시작하기 전에

GDG Busan, Facebook, GDG Busan, Google+에서 2017년을 맞이 첫번째 스터디로 파이썬을 선택했습니다. 작년에 했던 Django 스터디 덕분에 파이썬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서 물 들어올 때 노 젓는 마음으로 시작했습니다.

본인의 스터디 방침에 따라서 반드시 교제가 있어야 되기 때문에 파이썬 플레이그라운드를 선택했습니다. 교재를 선택하는 기준이 참석하시는 분들이 언제든 쉽고 빠르게 복습하실 수 있어야 하고 스터디 진행의 여유로움을 될 수 있으면 프로젝트 기반으로 집필된 책을 고르는데, 기준에 알맞은 책이 있어서 '파이썬 플레이그라운드'를 선택했습니다.

유투브에 스크린 캐스트를 제공하려고 노력했지만, 이번에는 출판사와 저자분에게 허락을 받지 못해서 스크린 캐스트를 제공할 수 없어서 굉장히 아쉽습니다.

스터디 관련

파이썬 플레이그라운드의 1장에선 파이썬을 사용해서 아이튠즈 재생목록을 활용하여 중복 곡 검색, 플레이 시간 등을 개별파일로 저장하고 시각화 시키는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이를 위해서 plistlib, numpy, matlibplot 세 가지 주요 라이브러리를 활용 합니다.

몇가지 잔잔한 변경사항이 반영된 코드는 이곳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jupyter notebook

이번 스터디를 시작하기 앞서 Python 3( >= 3.5)이상을 사용했고, 기존에 사용하던 PyCharm이나 Visual Studio Code 대신에 jupyter notebook을 활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파이썬3를 설치하고 가상환경을 구축한 후 jupyter notebook를 설치만 하면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설치 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 python3 -m venv venv
$ source venv/bin/activate # for windwos, `venv/Scripts/activate.bat`
$ pip install notebook
$ (venv) jupyter notebook

plistlib

교재에선 plistlib.readPlist()를 사용하는데, 파이썬 버전이 변경됨에 따라서 plistlib.load()를 사용했으며,파일 객체를 가져올 경우의 경우 with 구문을 사용하도록 예제를 변경했습니다.